질풍과 삶(疾風と生)/지금 여기는...(今ここは...)

USDM 시빅 좌핸들 수동 밋션 스왑.

AE86 2014. 3. 22. 03:34

시빅이 들어왔다.

 

좌핸들 시빅에 B16A 엔진에 오토메틱미션을 올리고 있는...

 

처음엔 주행중 소음으로 인해 드라이브 샤프트 교환만 하려고 했으나!

 

시운전을 해보니 나가지도 않으면서 길바닥에 기름 뿌리고 다니게 생겼다.

 

아쉽게도 오토밋션이라는 함정이다.

 

또한 어딘가 모르게 전체적인 밸런스가 흐트러져있었다.

 

 

달리기 위해서 수동을 필요로 했다.

 

야후 옥션을 이잡듯이 뒤지기 시작했다.

 

일단 수동에 스왑에 필요한 밋션, 시프트 링크, 마스터 실린더 등 부품은 EK9(타입R)의 것으로 모두 구매하고, 클러치 패달, 플라이 휠,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 드라이브 샤프트, 스타터 등은 EG6용으로 구매를 했다.

 

 

자세한 내용은 사진으로...

 

 

먼저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를 설치한다.

 

클러치 리저버 탱크를 설치하고.

 

클러치 패달을 설치한다.

브레이크는 오토용 패달을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중고 순정 플라이 휠을 구매하여 선반으로 경량화 했다.

그리고 밸런스까지...

파이로트 베어링은 신품으로.

플라이휠 볼트 외 기타 순정부품들.

 

플라이 휠을 장착하고...

 

ONE POINT 모든차에서 플라이휠 볼트는 일회용이다.

                    그러나 무신경하게 재사용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혼다 차종에서는 더더욱 재사용을 하면 절대 않된다.

                    재사용하면 높은 토크값으로 인해 볼트가 늘어나 스트레스로 인한 파단이 올 수 있다.

  

오토밋션과 수동 밋션의 크기차이.

^^;

 

EK9 수동 밋션 30000만킬로 주행품.

 

밋션을 장착하고 나니 마운트가 고정되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가공을...

ㅠㅠ.

또한 이렇게 밋션을 내린김에 마운트류는 5개 모두 강화 마운트로 교환.

 

중간 샤프트와 드라이브 샤프트는 신품이다.

 

시프트 링크는 EK9 순정으로 EG계 보다 퀵시프트가 된다.

 

마지막에 헤드커버 도색.

R용 카피.

 

이렇게 기본적인 작업은 끝났다.

 

그리고 지난 주말에 시운전을 다녀왔다.

 

N1 ECU는 필수품이 될 것 같다.

 

오토용 ECU라서인가? 7300rpm까지 밖에 올라가지 않는다.

 

펀치력도 덜하다.

 

ㅠㅠ.

 

물론 이렇게 이상한데도 TGR보단 빨랐다.

 

180이면 어김없이 스피드 리밋.

 

ㅠㅠ.

 

그래서 N1 ECU(알피엠 리밋 9200)를 주문 했다.

 

7300에서 최대토크가 나오고 7800에서 최대마력이 나오는 엔진인데...

 

이렇게 탈 수는 없지않은가!

 

빨리 오기만...